티스토리 뷰

Written by Jacob Cass on Tuesday, November 11, 2008 – 12:01 am
Translated by Chuck Lee

이 글은 Just Creative Design에 있는 글을 번역한 글입니다.

 저는 최근에 2003년도 Typophile의 문서에서 '디자이너로서 커리어를 시작할 때 필요한 서체 20'이라는 좋은 토론이 있는 것을 발견했고, 이에 다시 한번 논의 해봐야 겠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저도 디자인을 공부하는 학생으로서, 서체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아주 창의적이고, 혁명적이며 잘 디자인된 작품을 만들고자 할때, 반드시 생각해봐야만 하는 가장 어려운 부분중에 하나입니다. 어쨌거나, 더 많은 공부를 해야할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지요.


20개의 서체면 충분합니다.

Typophile에 있는 교사의 말을 인용하자면,
"제가 생각하기에는 서체는 20개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이게 제가 클래스를 시작할 때 맨 처음 학생들에게 던지는 이야기이지요. 수백개의 서체가 있어야만 한다는 생각은 말도 안되는 이야기이지요. 제가 학교에 다닐 때는 정말 수천개의 나쁜 서체들을 다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냥 닥치는 대로 다 모아뒀었지요. 하지만 작업에 가장 적합한 서체를 고르는 작업을 할 때, 혼란만 줬을 뿐입니다. 제 하드 드라이브에서 그 폰트들을 싹 지워버렸을 때는 정말 기분이 상쾌했지요. 저는 제 작업을 통틀어봤을 때, 대략 10여개의 서체만을 사용합니다. 서체는 교묘하고 다루기 어려운 존재죠. 몇 개의 서체만을 보유하고 각 서체들의 세세한 특징들을 상세히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서체에 능숙해지기 위한 사람들은 이런 방향으로 접근을 해야만 합니다." - Jay Wilkinson

 저도 이 땅에 존재하는 모든 폰트를 다 모으겠다고 생각했었기 때문에 Jay의 말에는 공감할 수 있습니다. 어쨌든, 대학 1학년이 지난 후에는, 몇 개의 서체를 마스터 하는 게 최고다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20개가 적당한지 아닌지에 대해서 왈가왈부 할 수도 있겠지만 시작점으로는 괜찮다는 생각이 듭니다. 20이라는 숫자에 대한 반발로 쓴 '디자이너라면 반드시 알아야 하고 가지고 있어야 하는 서체 30'이라는 글을 작성한 적도 있기는 하지만요.


무료 서체를 사용하지 마세요

또 다른 요점은 무료 서체를 사용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Keith Tam의 말을 인용하자면,

"저는 학생들이 그들의 프로젝트를 위해서 인터넷에서 무료 폰트를 다운로드하는 것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의 대부분의 폰트가 매우 열악하게 제작되어 있으고, 프로페셔널의 질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걸 인식조차 하지 못하고 있거든요. 이건 매우 위험합니다. 학생들이 폰트는 무료고 아무나 만들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도록 영향을 미칠 수 있거든요. 전혀 좋은 생각이 아니지요. 서체의 라이센스를 존중하는 것, 그리고 잘 만들어진 서체와 그렇지 못한 서체의 차이점을 학생들이 인지하도록 만들어주는 것은 타이포그라피 교육자들의 의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매우 많은 학생들이 무료 폰트를 다운받는 걸 보면서 "그건 쿨베티카(Coolvetica)야" 라고 말하지 않은 것등등 여러모로 관련이 되어있습니다. 몇 개의 서체 패밀리로 선택의 폭을 제한해 보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의 출력물의 퀄리티가 달라지는 놀라운 일을 경험하시게 될겁니다. 관심이 있으시다면 '프로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7가지 서체'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추신 : 사실 저는 무료 폰트를 완전히 배재해야 된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제 로고도 delicious라는 무료 폰트를 사용했거든요. 안좋은 서체 안에서 좋은 서체를 골라내는 작업은 언제나 문제를 불러일으키지만, 어찌됐든 무료 폰트중에서도 좋은 폰트들이 상당수 존재합니다. 좋은 무료 폰트에 대해서는 초심자를 위한 양질의 무료폰트에 대한 포스팅이나 Smashing Magazine에서 나왔던 '환상적인 무료 폰트 40가지'의 목록을 참조해보시기 바랍니다.


디자이너로서 커리어를 시작할 때 필요한 서체 20

원글에는 많은 수의 '서체 탑20' 리스트가 존재하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아래에 있는 리스트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순서는 관련이 없다는 점도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Centaur
Jenson
Bembo
(Adobe) Garamond
Minion
Times New Roman
Baskerville
Mrs Eaves
Bauer Bodoni
Didot
Clarendon
Rockwell
Serifa
Franklin Gothic
News Gothic
Helvetica Neue
Univers
Futura
Frutiger
Copperplate Gothic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Jacob Cass
http://justcreativedesign.com
http://logooftheday.com

LinkedIn | http://www.linkedin.com/in/justcreativedesign
Twitter | http://twitter.com/justcreative
Facebook | http://poprl.com/8t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