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ritten by Jacob Cass on Wednesday, February 4, 2009 – 12:00 am
Translated by Chuck Lee

이 글은 Just Creative Design에 있는 글을 번역한 글입니다.

이번 기사에서는 최근에 작업한 클라이언트 중 하나인 UKE를 위해서 진행했던 아이덴티티와 로고 디자인 프로세스를 통해서, 아이디어 발상에서 부터 로고를 제작하는 과정까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또한 Layers 잡지 5월호에서 다뤄진 UKE 웹사이트 디자인의 특징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uke

 

로고 디자인 프로세스

누구든지 로고를 만들 때는,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적합한 (‘클라이언트가 원하는’이 아닙니다.) 최종 디자인 결과물을 뽑아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로고 디자인 프로세스를 따라야만 합니다. 제가 써놓은 프로페셔널 로고 디자인들의 작업 프로세스에 전반적인 내용이 있지만 요약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디자인 브리핑: 클라이언트와의 질의 응답이나 인터뷰를 통해서 디자인에 대한 요구사항 등을 파악하여 디자인에 대한 대략적인 개요를 정합니다..
  2. 조사: 클라이언트가 속해있는 산업, 회사의 역사, 경쟁자에 초점을 맞춰서 조사합니다.
  3. 참고자료: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에 적합하면서, 성공적이라고 평가받고 있거나 현재의 유행과 트랜드를 잘 반영하고 있는 로고 디자인에 대해서 조사합니다.
  4. 스케치 & 컨셉도출: 조사한 자료와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로고 디자인의 컨셉을 도출해냅니다.
  5. 되돌아보기: 디자인 프로세스를 진행하던 것을 잠시 멈추세요. 그리고 피드백을 받아보세요. 이 과정은 당신의 아이디어를 더욱 원숙하게 만들어주고, 다시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게끔 만들어 줄 겁니다..
  6. 포지셔닝: 단순히 작업자가 될 것인가요 아니면 클라이언트와 강한 유대관계를 가질 것인가요?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다시 말하면 클라이언트가 당신에게 무엇을 할 지 명령하면 따를 것인지 아니면 클라이언트에게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할 것인지 결정을 하라는 것입니다. 후자가 최상의 경우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서로 만족할만한 합의점을 찾고자 노력합니다.
  7. 프레젠테이션: 작업물 전부를 보여줄 것인지, 아니면 작업중에 일부만을 선택해서 보여줄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저는 최고의 것들만 뽑아서 보여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8. 축하파티: 맥주도 마시고, 맛있는 것도 먹고, 잠도 자고, 새로운 작업을 시작하세요.

 

일거리 구하기

UKE의 소유주인 Eugene은 올해 초에 내 블로그를 통해서 연락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로고와 웹사이트를 리뉴얼하면서 오래된 아이덴티티를 확 바꾸어 브랜드 재구축이 이루어지길 원했습니다.

Eugene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몇 번의 이메일이 오고 갔고, 4 페이지에 달하는 로고 디자인 설문지를 보냈습니다. 그런 후에 제안서와 동의서 그리고 선수금으로 금액의 50%를 카드 결제로 받았습니다.

저는 또한 웹디자인을 위한 설문지도 보냈지만 그것은 또 다른 글을 통해서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디자인 브리핑

Eugene이 채워준 설문지를 받은 후, 저는 로고 디자인을 시작하기 위해서 필요한 대부분의 정보들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그 후에도 그녀의 요구사항을 더 명확히 하기 위하여 몇 번의 이메일이 오고 가긴 했지만 기본적으로 필요한 대부분의 정보는 설문지를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UKE 초콜렛 선물 상자에 대한 기본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UKE.com 또는 UKE는 초콜릿과 선물상자를 마음대로 조합할 수 있는 초콜릿 선물상자를 팔고 있습니다. UKE는 제품을 만드는 금액과 시간이라는 요소를 고려해서 더욱 고급 시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ugene이 작성한 로고 설문지를 읽은 후, 그녀는 로고를 통해서 ‘강하고, 명확하고, 럭셔리한’ 느낌을 사업에 담고 싶어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녀는 또한 black과 gold가 로고에 사용되기를 원했고 로고 안에 사자가 들어가기를 원했습니다. 또한 로고는 웹사이트, 명함 그리고 티셔츠에도 사용될 수 있어야 했습니다.

아래의 로고가 예전의 로고입니다.

old-logo

 

조사

비용의 50%에 해당하는 선수금과 사인된 계약서를 받은 후, 바로 프로젝트를 위해 필요한 자료를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과정은 Eugene의 경쟁사들(그녀가 말해준 것과 내가 생각한)을 살펴보고, 그녀가 속한 분야에 대해서 조사하고 같은 분야내의 다른 로고들 그리고 기타 등등에 대해서 조사를 하는 단계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당신이 만든 로고가 경쟁사들의 로고와 차별화 될 수 있는 부분을 명확히 해주고 벤치마크 자료를 모을 수 있는 중요한 단계입나다.

 

스케치 & 컨셉도출

다음 단계는 로고를 개발하는 단계입니다. 이 과정부터는 창의력을 필요로합니다. 디자인 브리핑과 조사를 바탕으로 우선 그저 마음가는데로 작업을 진행합니다.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스케치를 하고 컴퓨터로 간단하게 작업해서 느낌을 살펴봅니다. 이러한 과정이 계속해서 반복이 되는 데 작업 중간중간 휴식시간을 가지고 디자인을 되짚어봅니다. 한 세트의 작업이 끝날 때마다 휴식시간을 가지는 것은 디자인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해주고 새로운 시각을 가질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로고디자인을 할 때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UKE 로고를 디자인 할 때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사자를 사용하면서 럭셔리하게 보이도록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브레인스토밍을 하고 단어를 조합시켜 보기 시작했습니다. 아이디어 발상이 진행된 과정은 대략적으로 이러하다.
사자 > 정글의 왕 > 왕 > 왕관 > 왕관을 쓴 UKE

아래는 로고를 염두에 두고 스케치한 페이지 중 하나입니다. 잘 그린 그림은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관업습니다. 중요한 것은 결과물이거든요. 오른쪽 하단의 스케치에서 최종 로고를 디자인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나쁜 아이디어란 없다. 단지 나쁜 결정만이 있을 뿐이다.'

uke-sketches

 

컴퓨터 작업

위의 스케치에서 본 바와 같이 왕관이나 사자를 UKE위에 배치하는 것을 기본 아이디어로 삼았습니다. 이러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낸 후부터 Adobe Illustrator에서 다양한 왕관과, 배치, 폰트, 아이콘등을 실험해보았습니다.

 

서체

실험을 시작할 때 제일 먼저 하는 일은 로고디자인을 위해서 가장 적합한 서체를 찾는 것입니다. 아래와 같이 여러 서체를 실험해보고 그 중에 적합한 것을 찾습니다. 선택된 서체는 Friz Quadrata Medium입니다.

이 서체들은 서체 그 자체로 럭셔리 해보일 수 있는 것들을 골라본 것입니다. 훌륭한 다른 대안으로는 정말 많이 사용된 서체이긴 하지만 Trajan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typeface

 

컨셉 발전

적합한 서체를 찾은 후 (언제든지 변할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세요), 다양한 컨셉과 레이아웃을 실험해보았습니다.

디자인을 컬러 없이 비교해봐야 한다는 것을 꼭 기억해두세요. 한 가지 컬러로 만든 후에 모든 디자인을 비교해 봐야합니다. 이것은 인쇄비를 아껴주기도 하지만 여러 메체에 적용시킬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드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로고 디자인에서 한 가지 꼭 기억해야 할 것은 ‘심플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더 단순한 로고일수록 더욱 기억에 오래 남고, 더욱 많은 곳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드물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더 단순한 것이 더 좋습니다.

이것에 대하여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로고디자인을 위한 ‘규칙'을 살펴보시면 됩니다.


experiments

 

색상

이제 색에 대해서 실험할 때가 왔습니다. 럭셔리하고 왕실 같은 분위기를 표현하기 위해서 dark purple을 최종적으로 선택했습니다. 색상 선택 이론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신가요?

아래에 나온 이미지는 위에서 나온 이미지에 똑 같은 보라색 배경을 적용시켜 본 것입니다.


illustrator

 

전달

예상했듯이 붉은 색으로 동그라미 친 로고를 최종적으로 선택해서 보냈습니다. 다른 몇 가지 실험과 퀄리티를 높이는 작업을 마친 후에 Eugene에게 로고에 대해서 프레젠테이션 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아래의 메일은 Eugene에게 로고를 컨펌받기 위한 메일의 내용입니다.

안녕하세요 Eugene.

오늘 시각적 컨셉을 가진 작업물이 완성이 되어서 PDF에 첨부하여 보냅니다.
모든 조사를 통해 도출된 컨셉을 실험해 본 후, 동물이 포함되지 않은 심플하고 효과적인 로고를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동종 업계 뿐만이 아니라 동물의 형상은 너무나도 많이 사용되고 있었고, 특히 사자는 전통 문양에서 굉장히 많이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당신의 새로운 UKE로고는 단순한 조형을 사용하여 표현된 왕관을 사용하여 사자보다는 좀 더 직관적으로 왕실의 느낌을 담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왕관은 권력의 상징이며, 정통, 힘, 정직, 승리, 부활, 명예, 영광등을 표현하기 때문에 당신의 고급스러운 패키지와 잘 어우러질 수 있습니다. UKE 로고에 사용된 서체 또한 셰리프를 통하여 고급스러움을 강조해주면서도 강하고 볼드한 서체이기 때문에 보는 이로 하여금 왕실의 강력한 권위를 느끼게 해주어 더 오랫동안 브랜드를 기억할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보라색, 검정, 흰색의 색 조합 또한 당신의 웹사이트부터 명함 그리고 여러 제품에서 고급스러움을 표현하는데에 적합합니다. UKE 로고는 어두운 배경뿐만 아니라 글씨를 보라색으로 표현하여 밝은 배경에서도 잘 어우러지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떠한 크기로 사용되더라도 명확하게 읽히도록 제작되었습니다.

작업물에 대한 당신의 답변을 기다리도록 하겠습니다.


Jacob Cass
http://justcreativedesign.com

 

승인

uke

Eugene의 답변이 왔습니다.

정말 좋군요! 깔끔하고 모던한 느낌이 정말 마음에 듭니다. 내가 사자를 강하게 요구했었지만 그에 대한 지적은 올바른 것으로 보입니다. 결과적으로 이 작업물은 보면 볼수록 너무나도 마음에 드네요!

클라이언트가 작업물을 한번에 오케이한다면 너무나도 좋지 않겠습니까? 수정요청이 없이 말입니다. 생각해세요. 어떨거 같으세요?

최종 작업물에 대하여 컨펌을 받고 나머지 잔금을 받은 후에 Eugene에게 eps와 jpg로 된 최종 파일을 보내주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로고

Eugene이 처음에 나에게 연락을 했을 때 그녀는 웹사이트도 다시 디자인하기를 원했습니다. 아래는 그녀의 예전 웹사이트와 새로운 로고가 사용된 현재의 웹사이트이다. 웹사이트는 지금 현재 작업 중이긴 하지만 곧 온라인에서 만날 수 있을 것입니다.

바뀌기 전과 후의 모습을 크게 보고 싶다면 다음 링크를 통해 볼 수 있습니다: Before | After

website-redesign

이 글에 대한 어떤 의견이든 언제든지 대환영입니다.하지만 2월 12일까지 태국에 있을 예정이니 답변은 그 후에 하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저의 다른 글이나 디자인 프로세스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다른글 보기를 통해서 보실 수 있습니다.

Jacob Cass
http://justcreativedesign.com
http://logooftheday.com

LinkedIn | http://www.linkedin.com/in/justcreativedesign
Twitter | http://twitter.com/justcreative
Facebook | http://poprl.com/8tp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