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법칙 1. 리더를 벤치마킹하라


리더들의 몇 가지 공통점
첫째, 리더는 고난을 바탕으로 성장한 사람들이라는 것
둘째, 리더는 고독한 예언자들이라는 점
셋째, 리더는 젊은이들에게 많은 애정을 가지고 있다.

법칙 2. 나를 존중하라

프랑스의 마지막 왕이었던 루이 16세에게는 어린 아들이 있었다. 루이 16세와 앙투와네트 왕비를 단두대의 이슬로 사라지게 했던 사람들도 차마 어린아이까지는 죽일 수가 없었기에 묘안을 짜냈다. '이 아이에게 가장 나쁜 환경을 만들어 주자. 그러면 세상에서 가장 쓸모 없는 인간이 될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죽음보다 더한 형벌이다' 그러나, 아이는 탐욕과 게으름에 익숙해질 수밖에 없는 환경 속에 방치되었지만 끝까지 자제력을 잃지 않았다. 사람들은 그 이유가 무척이나 궁금했다. "어째서 당신은 이런 환경 속에서도 의연할 수 있는 거요?" 아이는 대답했다. "나는 왕이니까요."

환경은 사람들에게 많은 영향을 끼친다. 하지만 자신의 가치를 아는 사람은 어떤 환경에 처해 있어도 중심을 잃지 않는다. 자신을 소중히 여길 줄 알기 때문이다.

법칙 3. 나만의 색깔을 찾아라

법칙 4. 상황을 무기로 활용하라

자신이 처한 상황은 언제나 버겁게만 느껴진다. 그러나 상황만 탓하고 있는 것은 구차한 변명에 지나지 않는다. '열심히 했다.'라는 것은 주어진 상황을 딛고 일어나 승리를 거두었을 때나 할 수 있는 말이다.

법칙 5. 실패를 분석하라


벤처의 실패담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회사 중 하나인 스타트업페일러즈닷컴의 니콜라스 사장은 이렇게 말한다. "우리의 목적은 실패의 원인을 찾아 빨리 재활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다시 시도하지 않는 사람이야말로 진짜 실패자다."

실패를 경험한 사람은 쓰디쓴 아픔을 맛보았기 때문에 다시 일어서려는 의지도 남들보다 강하다. 더욱이 실패를 통해 파악한 자신의 장단점을 바탕으로 더욱 새롭고 강력한 무기를 만들어낼 수 있다. 많이 실패한 사람일수록 그만큼 성공에 더 가까이 다가가고 있는 셈이다.

법칙 6. 한계에 도전하라


뭔가 해보려고 할 때 우리의 발목을 잡는 가장 큰 적은 '안 된다.'는 생각이다. 자신의 능력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은 도전밖에 없다. 끊임없이 도전해 봐야 내가 어떤 일에 얼마나 소질이 있는지 알아낼 수 있다.

능력은 찾을수록 더 많이 나타나고 키우면 키울수록 더 커진다. 중도에 포기하지만 않는다면 말이다.

출처 : 켄트 킴,「하버드식 인생성공법」, 중앙 M&B, 2000